앱 광고 (우리 서비스에 적합한 광고 매체는 무엇일까)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4기 팀 프로젝트에서 나는 백엔드 파트를 담당하여 Spring Boot를 통한 WAS 개발을 하게 되었다. 과정의 막바지에 이르게 되면서 우리 서비스에 적합한 광고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 해당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서론
구글과 애플의 모바일 앱 마켓이 출시된지도 10년이 지났다. 그동안 우리는 다양한 앱을 통해서 생활의 다양한 변화를 맞이하였고, Google Playstore에 입점한 앱의 개수는 약 350만개로 10년 전과 비교하여 약 220배 가량 성장하였고, 애플 앱스토어는 10년 전과 비교하여 60배 이상 성장하여 약 220만개의 앱이 입점해있다고 한다. 한국의 Google Playstore의 결제 금액은 세계 3위, 앱스토어 결제 금액은 세계 5위로, 우리나라에서 앱마켓은 단순히 어플을 판매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포탈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앱마켓의 성장과 함께 어플광고 시장도 매년 약 30%이상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스타트업 업체들이 어플 하나로 성공하는 시대가 도래한만큼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본인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어플 제작과 그 어플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나는 SW마에스트로 과정에서 우리 서비스에 적합한 광고 수단을 결정하고, 이를 통해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 수를 극대화하고, 궁극적으로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이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
1. 구글 앱 설치 광고 (UAC : Universal App Campaign)
동작 원리
- Google 시스템 자동화 타겟팅, 노출 형태
- iOS, 안드로이드 따로 설정해둬야 함
에셋 소재
- 텍스트, 이미지, 영상, HTML5(가로 모드, 세로 모드, 시뮬레이션 사용)
노출 위치
- Google play
- Youtube
- Google 검색엔진&검색파트너
- Google display (광고주 앱을 다운로드 하지 않은 모든 유저에게 노출 대상)
금액
- 설치 수량, 인앱 활동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임
- 아래 링크의 경우에는 설치 1건 당 130원 정도
- 1000건 = 130,000원 정도 ⇒ 비싸진 않은듯?
- https://asbear.tistory.com/185
- 아래 링크의 경우에는 설치 1건 당 130원 정도
기대점
- 다운로드 수를 뻥튀기 하기 좋지 않을까?
우려점
- 즉시 효과가 나타나기보다는 광고가 최적화된 이후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됨(14일 정도 추정)
- 데이터 추적과 분석&조치가 불가능하다면 광고 진행 여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함
사견
- 어차피 적용되는 데 시간도 있고, 다운로드 건 수당 가격이 엄청 비싼 것도 아니니 한번 해봐도 좋지 않을까?
참고 자료
2. 애플 서치 애드
동작 원리
- 애플 앱스토어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
- 구글애널리틱스, 파이어베이스 등을 활용하면 보다 디테일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음
에셋 소재
- 이미지
노출 위치
애플 앱스토어 검색 결과 상단
금액
- 평균적으로 300원~25000원까지 큰 폭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추정
기대점
- 광고 설정이 매우 간편
- A/B 테스트가 가능
- 매치 기능을 사용하면 경쟁 앱 키워드를 알아서 잡아주기 때문에 UAC과 함께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앱마케팅 수단
- 광고노출이 잘되고있는지, 효율이 잘 나왔는지, 안나왔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잘 나왔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효율이 안나오는 캠페인에 적용
우려점
- UAC와 동일
사견
- UAC와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수를 뻥튀기 하기 좋지 않을까?
- 대체적으로 UAC와 동일하게
필수적
으로 해야한다고 권장하는 글이 많음
참고자료
3. 버스 광고
전국 45,00대 1일 1,000만명이 이용하는 버스 내, 외부, 버스정류장(쉘터)에 광고 인쇄물을 부착하거나 영상 및 음성으로 노출하는 광고 방식이다. 버스 이용객 뿐만 아니라 도보, 차량 운전자에게 모두 노출이 되어 더욱 효과적인 광고가 가능하다.
종류
- 버스 외부 광고
- 버스 정류장(쉘터) 광고
- 버스 영상 광고
- 버스 중앙문 광고
특징
- 반복 노출 효과 극대화
- 1일 평균 18시간 동안 고정된 노선을 이동하는 버스 특성 상, 반복노출 효과가 뛰어남
- 기업 PR, 신제품런칭에 효과적
- 특정 지역을 타겟으로 집행 가능
- 한 지역만 설정하여 집중광고가 가능, 지역마케팅에 효과가 좋음
- 높은 가독성과 가시성
- 타 광고매체에 비해 큰 광고 사이즈를 가지고 있어 높은 가독성과 가시성이 특징임
4. 지하철 광고
지하철 열차내, 역구내에 이미지, 영상을 노출하는 광고 매체이다. 지하철은 교통수송 분담률 1위로 시간대비 가장 많은 대중교통이용자에게 노출되며, 지역성이 강해 목표집단을 세분화 한 타겟마켓팅이 가능하다.
종류
- 스크린도어
- 지하철 영상 광고
- 역사 내 광고
- 열차 내 광고
특징
- 이용객이 가장 많은 대중 교통
- 1일 평균 612만명이 이용하는 가장 이용률이 높은 대중교통이기 때문에 비용 대비 엄청난 노출 수가 보장된다.
- 높은 주목률
- 이용객의 동선, 승강장, 열차내부에 다양한 광고 상품이 구비되어 있어 86%의 높은 매체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 탁월한 반복적 노출
- 타 인쇄매체와 다르게 지하철 이용고객에게 여러 번 반복 노출되므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및 구매효과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택시 광고
택시 외부 및 정류장에 인쇄물을 부착하는 광고 방식으로, 365일, 24시간 동안 전 지역을 이동한다는 특징이 있다.
종류
- 택시 외부 광고
- 택시 정류장(쉘터) 광고
특징
- 하루 24시간 노출 가능
- 택시 외부 광고는 하루 24시간 움직이면서 노출되는 유일한 지상 광고 매체이다.**
- 합리적인 금액
- 버스 1대 가격으로 10대 이상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행할 수 있다.**
- 주요 상업, 교통 지구 활동
- 일일 운영거리가 433km로 가장 넓으며 주요 상업지구, 교통시설 지역을 주요로 활동한다는 특징이 있다.
6. 옥상/전광판 광고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상권에 설치가 되어 있으며 큰 규모와 24시간 조명으로 주목도가 뛰어나다는 특징이 있다.
종류
- 빌딩 옥상 광고
- 빌딩 전광판 광고
- 모바일 플렉스
- 모바일 LED 광고
7. 대학교 광고
대학교 내에 학생들 유동인구가 많은 게시판, 벽면, 계단 등에 포스터 및 현수막을 부착하여 노출하는 광고 방식이다. 채용, 공모전, 학원 등 20대 타겟 광고로 효과가 좋다.
종류
- 포스터, 현수막 부착
- 리플렛 배포
- 카페 컵홀더
특징
- 20대에 특화된 광고
- 대학생의 일상과 가장 가까운 캠퍼스 내 매체광고로 비용 대비 홍보효과가 강력한 방법이다.
- 넓은 커버리지
- 전국 30여개 시, 300여개 학교에 광고가 가능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넓은 커버리지가 가능하다.**
- 다양한 매체
- 캠퍼스 내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어느 장소에서나 다양한 방법으로 노출이 가능하다.
8. 아파트 광고
종류
- 엘리베이터 영상 광고
- 아파트 게시판, 우편함 광고
- 가가호호 전단지 부착
특징
- 30대 이상 주부들에게 효과
- 일상적인 생활공간인 아파트에 노출 되는 광고는 특히 주부들의 관심과 주목을 끌어낼 수 있다.
- 넓은 커버리지
- 전국 30,000여 단지에 광고가 가능하여 전국 단위의 광고가 가능하다.
- 빠른 반응
- 출퇴근, 업무시간, 이동장소가 아닌 거주지 바로 앞에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구매 확정에 더 빠른 결정을 보여줄 수 있다.
9. 현수막 광고
종류
- 지정 게시대 광고
- 게릴라 현수막 광고
- 대교, 육교 현수막 광고
특징
- 비교적 저렴한 가격
- 저렴한 가격으로 인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이 용이하며 광고 교체의 부담이 적다.
- 넓은 커버리지
- 전국 주요 지역에 모두 설치가 가능하며 지역에 따른 제약이 없다.
- 자유로운 디자인
- 타 매체에 비해 디자인에 대한 제약사항이 적기 때문에 광고 성격에 맞는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선정 기준
- 우리 서비스의 주요 타겟 연령층은 어떻게 될까?
- 기프티콘 거래가 가장 활발한 20대
- 기업 발행 기프티콘을 가장 많이 받는 직장인(30-50대)
- 우리 서비스에 적절하지 않은 광고
- 옥상/전광판 광고
- 광고 예산이 부족함
- 대학교 광고
- 상업 광고보다는 채용, 공모전, 교육 프로그램, 학원 등의 광고에 적절할 것 같음
- 그나마 상업 광고를 교내에서 본 것은 편입 학원 정도?
- 아파트 광고
- 온라인/오프라인 구매 상품에 대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데, 어플의 경우에는 해당 사항이 없다고 판별됨
- 주부들이 기프티콘을 기업 발행 기프티콘을 많이 받지 않을 것 같음
- 현수막 광고
- 최소 1달 전 신청이 필요함
- 위치 혹은 종류에 따라 조기 철거 혹은 훼손 우려가 있음
- 옥상/전광판 광고
결론
구글 앱 설치 광고와 애플 서치 애드는 기본적으로 진행하고 버스 광고, 지하철 광고, 택시 광고 중 예산에 맞게 진행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