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erver Pattern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4기로 활동하면서 전담 멘토님께서 주관하시는 디자인 패턴에 대한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고, 도서 및 스터디를 통해 얻은 지식들을 공유하고자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Observer Pattern
상태 변화를 알려준다.
설명
observer
란 관찰(observe)하는 사람, 즉 ‘관찰자’라는 의미이다. Observer 패턴에서는 관찰 대상의 상태가 변화하면 관찰자에게 알리는데, 상태 변화에 따른 처리를 기술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Observer 패턴은 Publish-Subscribe
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
예제
예제에서는 수를 생성하는 객체를 관찰자가 관찰하고 그 값을 표시하는 프로그램이다.
클래스 & 인터페이스 목록
이름 | 설명 |
---|---|
Observer | 관찰자를 나타내기 위한 인터페이스 |
NumberGenerator | 수를 생성하는 객체를 나타내는 추상 클래스 |
RandomNumberGenerator | 난수를 생성하는 클래스 |
DigitObserver | 숫자로 수를 표시하는 클래스 |
GraphObserver | 간이 그래프로 수를 표시하는 그래프 |
Main | 동작 테스트용 클래스 |
클래스 다이어그램
소스 코드
- Observer
package observer_pattern;
// 관찰자를 나타내기 위한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Observer {
public abstract void update(NumberGenerator generator);
}
- NumberGenerator
package observer_pattern;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 수를 생성하는 객체를 나타내기 위한 추상 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NumberGenerator {
// Observer들을 저장
private List<Observer> observers = new ArrayList<>();
// Observer를 추가
public void addObserver(Observer observer) {
observers.add(observer);
}
// Observer를 삭제
public void deleteObserver(Observer observer) {
observers.remove(observer);
}
/**
* Observer들에게 통지
*/
public void notifyObservers() {
for (Observer o : observers) {
o.update(this);
}
}
// 수를 얻음
public abstract int getNumber();
// 수를 생성
public abstract void execute();
}
- RandomNumberGenerator
package observer_pattern;
import java.util.Random;
// 난수를 생성하는 클래스(NumberGenerator를 상속)
public class RandomNumberGenerator extends NumberGenerator {
private Random random = new Random(); // 난수생성기
private int number; // 현재의 난수
/**
* 생성한 난수를 취득하는 메서드
* @return
*/
@Override
public int getNumber() {
return number;
}
/**
* 난수를 생성하고 Observer들에게 통지하는 메서드
*/
@Override
public void execute() {
for (int i = 0; i < 20; i++) {
number = random.nextInt(50);
notifyObservers();
}
}
}
- DigitObserver
package observer_pattern;
// 숫자로 수를 표시하는 클래스(Observer 인터페이스 구현)
public class DigitObserver implements Observer {
@Override
public void update(NumberGenerator generator) {
System.out.println("DigitObserver: " + generator.getNumber());
try {
Thread.sleep(1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GraphObserver
package observer_pattern;
// 간이 그래프로 수를 표시하는 클래스(Observer 인터페이스 구현)
public class GraphObserver implements Observer {
@Override
public void update(NumberGenerator generator) {
System.out.print("GraphObserver: ");
int count = generator.getNumber();
for (int i = 0; i < count; i++) {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
try {
Thread.sleep(1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 Main
package observer_pattern;
// 옵저버 패턴을 테스트하기 위한 동작 테스트용 클래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umberGenerator generator = new RandomNumberGenerator();
Observer observer1 = new DigitObserver();
Observer observer2 = new GraphObserver();
generator.addObserver(observer1);
generator.addObserver(observer2);
generator.execute();
}
}
클래스 다이어그램
Subject
관찰되는 대상
을 의미한다.
Observer를 등록하는 메서드(addObserver
)와 삭제(deleteObserver
)하는 메서드, Observer에게 현재 상태를 알리는(notifyObservers
) 메서드, 현재 상태를 가져오는 메서드(getSubjectStatus
)를 가진다. 예제의 NumberGenerator 추상 클래스와 매칭된다.ConcreteSubject
구체적인
관찰되는 대상
을 표현한다. 상태가 변경되면 등록된 Observer에게 알린다. 예제의 RandomNumberGenerator 클래스와 매칭된다.Observer
Subject로부터
상태가 변화되었음을 전달받는다
.
update
메서드를 통해 전달받으며, 예제에서는Observer
인터페이스와 매칭된다.ConcreteObserver
구체적인 Observer를 구현한 클래스이다.
update
메서드가 호출되면 그 메서드 안에서 Subject의 현재 상태를 취득한다. 예제에서는 DigitObserver 클래스, GraphObserver 클래스와 매칭된다.
핵심
구상 클래스 교환 가능성을 위해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활용하기
Observer 패턴에서는 상태를 가지는 ConcreteSubject
와 상태의 변화를 통보받는 ConcreteObserver
가 등장하고, 이 두 클래스를 연결하는 것이 바로 인터페이스(API)로인 Subject
와 Observer
이다.
예제에서 RandomNumberGenerator
클래스는 자신을 현재 관찰하는 것(통지할 상대)가 무엇인지 모르지만, observers 필드에 저장된 인스턴스가 Observer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는 것은 알고 있고, update
메서드를 호출 할 수 있다.
반면에 DigitObserver
클래스는 자신이 관찰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모르지만, NumberGenerator
의 하위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것을 알고 있고, getNumber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깨달아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구상 클래스로부터 추상 클래스를 분리한다.
- 인수로 인스턴스를 전달할 때나 필드로 인스턴스를 저장할 때는 구상 클래스형으로 하지 않고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형으로 해 둔다.
Observer의 독립성 유지
예제에서는 notifiyObservers
메서드를 통해 observers에 저장된 순서대로Observer
의 update
메서드가 순차적으로 호출된다.
예제에서와 같이 ConcreteObserver
를 설계할 때는 update
메서드가 호출되는 순서가 바뀌어도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예를 들면 예제와 다르게 DigitObserver
의 update
메서드가 GraphObserver
의 update
메서드보다 먼저 출력되어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처럼 말이다.
이를 위해 각 클래스의 독립성을 제대로 유지함으로써 의존성의 혼란을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가장 쉬운 예시로 Subject
가 update
를 호출하는 계기가 해당 Observer
일 경우에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 Subject 상태 변화
- Observer에게 통지
- Observer가 Subject의 메서드 호출
- 이에 따른 Subject의 상태 변화
- Observer에게 통지
- …무한 반복…
이를 위해서는 현재 통지 처리 중인지 아닌지를 Observer가 판단하거나, 통지하는 타이밍을 Subject가 고려하는 등의 로직이 필요할 것이다.
요약
observer라는 말은 ‘관찰자’라는 의미이지만, 실제로 동작하는 것을 살펴보면 능동적으로 ‘관찰’하기 보다는 Subject에서 ‘알려 주는 것’을 수동적으로 기다리는 것에 더 가깝다. 그래서 Observer 패턴은 Publish(발행)-Subscribe(구독)
패턴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MVC(Model / View / Controller) 구조에서 Model
과 View
가 Observer 패턴의 Subject
와 Observer
관계에 대응한다. Model은 ‘표시 형식에 의존하지 않는 내부 모델’을 조작하는 부분이고, View는 ‘Model을 어떻게 보여 줄지’ 관리하는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하나의 Model에 다수의 View가 대응한다.
Reference
- 유키 히로시, 2022,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쉽게 배우는 GoF의 23가지 디자인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