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osite Pattern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4기로 활동하면서 전담 멘토님께서 주관하시는 디자인 패턴에 대한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고, 도서 및 스터디를 통해 얻은 지식들을 공유하고자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Composite 패턴

한 줄 소개

  그릇과 내용물을 동일시한다.

image

설명

  책의 예시를 통해 설명해보겠다. 컴퓨터의 파일 시스템에는 디렉터리(혹은 폴더)가 있다. 디렉터리 안에는 파일이나 다른 디렉터리(이를 하위 디렉터리라고 함)가 들어가기도 한다. 이렇게 디렉터리는 ‘중첩’된 구조, 재귀적인 구조를 만들어낸다.
  이렇게 컴퓨터의 파일 시스템에는 크게 디렉터리파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디렉터리와 파일은 서로 다른 요소지만 둘 다 ‘디렉터리 안에 넣을 수 있다’라는 특징이 있고, 이를 디렉터리 엔트리라는 이름으로 묶어서 디렉터리파일을 같은 종류로 간주할 수 있다.
  디렉터리 안에 무엇이 있는 지 조사한다고 했을 때, 해당 디렉터리 내에 있는 것이 하위 디렉터리일 수도 있고, 파일일 수도 있다. 이를 디렉터리 엔트리를 차례대로 조사한다고 한다.
  이와 같이, 그릇(디렉터리)과 내용물(파일)을 같은 종류로 취급하면 설명하기 편리한 구조가 있을 것이다. 그릇 안에는 내용물을 여러 개 넣을 수도 있고, 더 작은 그릇을 넣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작은 그릇 안에 더 작은 그릇을 넣는 식으로 중첩된 구조, 재귀적인 구조를 만들 수 있다.
  Composite 패턴은 이러한 구조를 만들기 위한 패턴이다. 그릇과 내용물을 동일시하여 재귀적인 구조를 만드는 디자인 패턴이다. composite란 혼합물, 복합물이라는 뜻이다.

예제

예제 설명

  Composite 패턴을 통해 파일과 디렉터리를 도식적으로 표현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았다.

클래스 목록

이름설명
EntryFile과 Directory 클래스를 동일시하기 위한 추상 클래스
File파일을 나타내는 클래스
Directory디렉터리를 나타내는 클래스
Main동작을 테스트하기 위한 메인 클래스

소스 코드

  • Entry.java

      // Fire과 Directory를 동일시하기 위한 추상 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Entry {
        // 이름을 얻기 위한 메서드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 크기를 얻기 위한 메서드
        public abstract int getSize();
    
        // 목록을 표시하기 위한 메서드
        public void printList() {
          printList("");
        }
    
        // prefix를 앞에 붙여서 목록을 표시하기 위한 메서드
        protected abstract void printList(String prefix);
    
        // 문자열을 표시하기 위한 메서드
        // Template Method 패턴 활용: 추상 메서드인 getName과 getSize를 사용함으로써 하위 클래스의 구현을 기대함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getName() + " (" + getSize() + ")";
        }
      }
    
  • File.java

      // 파일을 표현하는 클래스(Entry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public class File extends Entry {
        private String name;    // 파일명
        private int size;       // 파일 크기
    
        // 생성자 - ex) new File("readme.txt", 1000);
        public File(String name, int size) {
          this.name = name;
          this.size = size;
        }
    
        @Override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Override
        public int getSize() {
          return size;
        }
    
        // entry 클래스에서 정의한 printList 메서드를 구현
        @Override
        protected void printList(String prefix) {
          System.out.println(prefix + "/" + this);
        }
      }
    
  • Directory.java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 디렉터리를 표현하는 클래스(Entry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public class Directory extends Entry {
        private String name;    // 디렉터리명
        private List<Entry> directory = new ArrayList<>();    // 디렉터리 엔트리를 보관하기 위한 필드(디렉터리 크기를 동적 계산)
    
        public Directory(String name) {
          this.name = name;
        }
    
        @Override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디렉터리 엔트리의 크기를 동적으로 얻기 위한 메서드
        // Composite 패턴의 특징: Directory던 File이던 getSize 메서드를 호출하면 크기를 얻을 수 있음 => '그릇과 내용물을 동일시한다'
        @Override
        public int getSize() {
          int size = 0;
          // directory 필드에 보관된 디렉터리 엔트리 요소를 하나씩 꺼내, 크기를 더해 반환
          for (Entry entry : directory) {
            size += entry.getSize();
          }
          return size;
        }
    
        @Override
        protected void printList(String prefix) {
          System.out.println(prefix + "/" + this);
          for (Entry entry : directory) {
            entry.printList(prefix + "/" + name);
          }
        }
    
        // 디렉터리 엔트리를 디렉터리에 추가
        public Entry add(Entry entry) {
          directory.add(entry);
          return this;
        }
      }
    
  • Main.java

      // 동작 테스트용 클래스, 디렉터리 계층을 생성
      // root
      //  ├── bin
      //  │    ├── vi
      //  │  └── latex
      //  │
      //  ├── tmp
      //  └── usr
      //       ├── youngjin
      //       │    ├── diary.html
      //       │    └── Composite.java
      //       ├── gildong
      //       │    └── memo.tex
      //       └── dojun
      //            ├── game.doc
      //            └── junk.ma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Making root entries...");
    
          // root 디렉터리 생성
          Directory rootDir = new Directory("root");
          Directory binDir = new Directory("bin");
          Directory tmpDir = new Directory("tmp");
          Directory usrDir = new Directory("usr");
    
          // 디렉터리 내에 디렉터리 추가
          rootDir.add(binDir);
          rootDir.add(tmpDir);
          rootDir.add(usrDir);
          binDir.add(new File("vi", 10000));
          binDir.add(new File("latex", 20000));
          rootDir.printList();
          System.out.println();
    
          // user 디렉터리 생성
          System.out.println("Making user entries...");
          Directory youngjin = new Directory("youngjin");
          Directory gildong = new Directory("gildong");
          Directory dojun = new Directory("dojun");
          usrDir.add(youngjin);
          usrDir.add(gildong);
          usrDir.add(dojun);
    
          // user 디렉터리 내에 디렉터리 및 파일 추가
          youngjin.add(new File("diary.html", 100));
          youngjin.add(new File("Composite.java", 200));
          gildong.add(new File("memo.tex", 300));
          dojun.add(new File("game.doc", 400));
          dojun.add(new File("junk.mail", 500));
          rootDir.printList();
        }
      }
    
  • 실행 결과 image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Diagram

class Entry {
 <<abstract>>
 getName()*
 getSize()*
 printList()*
}

class File {
 name
 size
 getName()
 getSize()
 printList()
}

class Directory {
 name
 directory
 getName()
 getSize()
 printList()
 add()
}

Entry <|-- File
Entry <|-- Directory
Entry <--o Directory

  서브 클래스인 File 클래스와 Directory 클래스는 Entry라는 슈퍼 클래스(추상 클래스)를 Generalization(일반화)한 것이고, Directory 클래스의 멤버 변수인 directory를 통해 Entry 클래스를 참조함으로써 Aggregation(집합) 관계를 가진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Diagram

class Client

class Component {
  <<abstract>>
  method1()*
  method2()*
}

class Leaf {
  method1()
  method2()
}

class Composite {
  children
  method1()
  method2()
  add()
  remove()
  getChild()
}

Component <-- Client : Uses ▶︎
Component <|-- Leaf
Component <|-- Composite
Component <--o Composite

Client

  Composite 패턴의 사용자이다. 예제에서 Main 클래스와 매칭된다.

Component

  LeafComposite를 동일시하기 위해 Leaf 클래스와 Composite 클래스의 공통되는 상위 클래스로 구현된다. 예제에서 Entry 클래스와 매칭된다.

Leaf

  ‘내용물’을 나타내고, Leaf 안에는 다른 것을 넣을 수 없다. 예제에서 File 클래스와 매칭된다.

Composite

  ‘그릇’을 나타내고, Composite 안에 Leaf 혹은 Composite을 넣을 수 있다. 예제에서 Directory 클래스와 매칭된다.

요약

  Composite 패턴은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관계를 나타내는 패턴이다. 이 패턴은 개별 객체(책에서 Leaf)와 복합 객체(책에서 Composite)를 동일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해주며, 객체들 간의 계층 구조를 표현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Composite 패턴의 핵심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부분-전체 관계 표현: Composite 패턴은 객체들 간의 부분-전체 관계를 모델링한다. Leaf 객체와 Composite 객체를 동일한 방식으로 다룰 수 있게 하여, 클라이언트 코드가 객체의 계층 구조를 알 필요 없이 객체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Component와 Leaf 노드: 패턴에서 Leaf 객체와 Composite 객체는 동일한 인터페이스(책에서 Component)를 구현한다.
  3. Composite 객체: Cmposite 객체는 하나 이상의 Component를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객체들의 중첩 구조를 형성할 수 있고, Composite 객체는 Leaf 노드 혹은 다른 Composite 객체를 가질 수 있다.
  4. 일관된 접근: Composite 패턴은 Leaf 객체와 Composite 객체를 일관된 방식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한다. 클라이언트 코드는 객체의 타입에 관계 없이 동일한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조작할 수 있다.

Reference

  • 유키 히로시, 2022,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쉽게 배우는 GoF의 23가지 디자인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