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4기로 활동하면서 전담 멘토님께서 주관하시는 디자인 패턴에 대한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고, 도서 및 스터디를 통해 얻은 지식들을 공유하고자 게시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UML은 Unified Modeling Lanuage의 줄임말이다.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모델링 언어로, 시스템을 시각화하거나 사양 및 설계를 문서화하기 위한 표현 방법이다.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제공하여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시스템을 분석, 설계 및 문서화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UML 다이어그램으로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등이 있다.

  각각의 다이어그램은 특정 측면을 나타내며, 시스템의 요소, 클래스 및 객체 간의 관계, 동적 흐름 등을 시각적으로 보여줌으로써 팀 간의 의사 소통을 돕고,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요구 사항을 명확히 이해하고 문서화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뿐만 아니라 시스템 분석, 설계, 문서화, 유지보수 등 다양한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다.

Reference

  • 유키 히로시, 2022,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쉽게 배우는 GoF의 23가지 디자인 패턴